네이버 블로그 검색결과 가져오기

최근 프로젝트를 하면서 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하는 요구가 생겼다.

자신의 업소에 다녀간 블로그들을 홈페이지에서 보여줬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즉, 자신의 업소로 검색해서 나오는 블로그들을 목록으로 뿌려줬으면 하는 요구였다.

네이버에서는 공개 API를 제공하여 네이버의 일부 기능들을 외부에서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고 있다.

 

네이버 개발센터로 가면 현재 제공되고 있는 API와 SDK들을 찾아볼 수 있다.

블로그 검색관련 API는 상단 메뉴에서 Documents > 서비스 API > 검색 > 블로그 페이지로 이동하면 된다.

블로그 검색 API에 대한 개발가이드가 잘 나와있다.

네이버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오픈 API 이용 신청 버튼을 눌러 신청 페이지로 이동한다.

어플리케이션 명칭을 입력하고

사용 API 는 ‘검색’을 선택한다.

환경 추가에서는 ‘WEB설정’을선택한다.

어플리케이션이 등록되면 아래처럼 내어플리케이션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Client ID와 Client Secret 이 두가지이다.

이 두 정보는 실제 API를 불러오는 소스코드상에 넣어 인증받아 권한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이제 자신이 원하는 언어의 소스 코드를 선택하고(개인적으로 PHP를 사용)

소스코드를 복사해서 에디터에 붙여넣고

Client ID와 Client Secret을 입력하고

$encText = urlencode 뒤에는 검색하고자 하는 검색키워드를 넣는다.
$url 에는 가져올 데이터의 형식으로 XML과 JSON 중 한 가지에 해당하는 url 을 사용한다.
개인적으로 JSON으로 선택했다.

위 정보를 입력하고 실행하면 검색된 블로그 정보들이 페이지에 쭉 나열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직 가공되지 않는 정보이기 때문에 이제 자신의 입맛에 맞게끔 정리해야 한다.

요청 변수를 활용하면 가져올 내용들을 편집할 수 있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블로그의 이미지는 가져올 수 없다.

이 부분은 DOM Parser를 사용해서 이미지를 가져왔지만 덕분에 속도가 느려진다는 단점이 생겼다.

 

 

 

By | 2017-04-11T18:23:27+00:00 April 11th, 2017|워드프레스|0 Comments